40 마태복음 1장 1-25절 (0월)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으로부터 2 천여 년을 지나 아버지로서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십니다.”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다짐하신 뒤 2 천여 년을 지나 아버지가 되시어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임마누엘, 그리스도 예수 -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지는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십니다.
때: 2019년 12월 27일(금). 대림절 넷째 주 성북로교회 금요기도회
곳: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로 161번길
1. 마태복음 1장 1-25절 (0월) 얼게 - “하나님께서 2천 여 년 동안 아브라함에서 요셉까지 아들낳기를 하게 하시고, 마침내 아버지로서 검(성령)에서부터 그리스도라는 예수를 아들로 낳기까지 가닥은 이렇습니다.”
0월 1:1-25
1금 NA1:1- (1.)
2금 NA1:2-6a (2,3,4,5,6a.)
3금 NA1:6b-11 (6b,7,8,9,10,11.)
4금 NA1:12-16 (12,13,14,15,16.)
5금 NA1:17- (17.)
6금 NA1:18-25 (18.19.20.21.22:23.24,25.)
1금 NA1:1- (1.)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가 태어남에 관한 책이 있습니다.” - 아브라함의 아들의, 다윗의 아들의 그리스도의 예수의 태어남의 책, 또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의 태어남의 책, 또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가 태어남에 관한 책입니다.
2금 NA1:2-6a (2,3,4,5,6a.)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 임금까지 열 세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 아브라함이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때로 다말, 라합, 룻 등에서부터 아들을 낳는데, 아브라함으로부터 모두 열 세 번 아들낳기를 거쳐 다윗 임금까지 이릅니다.
3금 NA1:6b-11 (6b,7,8,9,10,11.) “다윗으로부터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무렵 여고냐까지 열 네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다윗이 우리아의 것에서부터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다윗으로부터 모두 열 네 번 아들낳기를 거쳐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무렵 여고냐까지 이릅니다.
4금 NA1:12-16 (12,13,14,15,16.) -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뒤에 여고냐로부터 그리스도 예수까지 열 세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뒤에 여고냐가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여고냐로부터 모두 열 두 번 아들낳기를 거쳐 요셉에까지 이르고, 요셉의 아내(아낙)인 마리아에서부터 그리스도로 불리는 예수가 아들로서낳아집니다. - 그리스도로 불리는 예수가 이렇게 해서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예수가 아버지가 아들낳은 것으로 낳아집니다. 이는 다윗의 아들 요셉은 마리아를 이녁의 아내로 받아들임으로써 예수는 요셉의 아들이 되고, 예수는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5금 NA1:17- (17.) “아브라함에서 그리스도까지 서른 아홉 번의 아들낳기와 한번의 아들낳아지가 일어납니다.” -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까지 아들낳기는 열 세 번, 다윗으로부터 바벨론으로 집터옮김에까지 아들낳기는 엘 네 번, 바벨론으로 집터옮김으로부터 요셉까지 아들낳기는 열 두 번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아들로 낳아지기가 됨으로써 아브라함에서 그리스도까지 모두 마흔 낳기가 이루어진 셈입니다.
6금 NA1:18-25 (18.19.20.21.22:23.24,25.)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까지 이렇게 네 토막으로 나누어집니다.” :
(6-1) 18 마리아가 성령으로부터 애배게 되다 -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는 아기보 안에 거룩한 검에서부터 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 아기보 안에서 거룩한 검에서부터 그녀가 가지고 있는 것(그)이 찾아졌습니다.
(6-2) 19 요셉의 생각 - “그러나 그녀의 사내(바께)인 올바른 요셉은 그녀를 아니 들추고, 몰래 보내버리려고 합니다.”
(6-3) 20-23 “그러나 요셉의 꿈에 님의 심부름꾼이 나타나 될 일을 일러줍니다.” -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꿈에 나타나 요셉에게 너의 아낙 마리아를 데려오는 것을 아니 두려워하라고 하면서 님께서 이루시려는 일을 일러줍니다.” - 그녀 안에 검에서부터 아버지가 아들로 낳아질 그는 거룩합니다.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십시오. 그는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질 것입니다. 이리 된 것은 이사야 7장 14절에서처럼 님께서 선지자를 거쳐서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6-4) 24-25 “그러나 요셉은 그의 아낙(아내)가 낳은 아들의 이름을 예수라고 부릅니다.” - “요셉은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시킨대로 하여 예수라는 이름의 아들이 태어납니다.” - 요셉은 잠에서 일어나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시킨대로 그의 아낙(아내)를 데려옵니다. 그는 아들을 낳기까지 그녀를 아니 압니다. 그리고 그는 그의 이름을 예수라고 부릅니다.
* 고요의 한 마디 - “하나님께서 검(영,성령)에서부터 하나님과 함께 있다는 임마누엘이라는 아들,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 짓들에서 건저주시는 그리스도 예수 아들을 낳으십니다."
1)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지십니다. 다만 그 짬, 그 때 그 날은 아니 알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다짐을 이루는데 2 천 여 년을 보내셨습니다. 그 다짐을 이루시려고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되시어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임마누엘, 그리스도 예수 -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지는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 예수께서 하늘로 올려 가신 뒤 이 땅에 다시 오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길 어연 2천 여 년이 지났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지십니다. 다만 저희는 그 짬, 그 때 그 날을 아니 알 뿐입니다. 그러니 저희는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이 2천 여년이 걸리는 것을 보면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다시 오심을 그처럼 고요히 기다립니다.
(20201225 손질- 아랫 말을 덧붙임)
2) 예수스(예수)는 이렇게 하여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여기에는 다윗의 아들 요셉이 예수스(예수)를 이녁의 아들로 받아들이는 데 있습니다. 요셉을 다윗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요셉은 다윗의 아들입니다. 마리아가 거룩한검에서부터 아이를 뱄습니다. 이런 마리아를 그의 아내로 받아들입니다. 그럼으로써 마리아의 뱃속(아기보) 안에 있는 아이는 거룩한검에서부터 온 아이이기에 거룩한데, 이제 요셉의 아들이 됩니다. 이 이 거룩한 아이는 요셉의 피붙이 아들이 아니지만, 이제 요셉의 아들이 됩니다. 이리하여 예수스(예수)는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 이는 요셉이 피붙이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라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을 낳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셉이 피붙이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로,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을 낳은 것은 그럼으로써 하느님의 나라로서 교회라는 것를 이루어가는 것임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나라로서 교회라는 것은 피붙이 모두삶(혈연공동체)가 아니라,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의 모두삶(검의 공동체, 그리스도의 피(혈연공동체)라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자면 교회의 낱(구성원)인 거룩한이(성도,신도,그리스도의 제자,크리스챤)은 이녁의 피붙이 아들과는 다른, 이녁이낳을검의 아들을 낳도록 하는 것입니다.
2. 마태복음 1장 1-25절 (0월) 새김 그리고 개역개정판(1998)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으로부터 2 천여 년을 지나 아버지로서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십니다.”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다짐하신 뒤 2 천여 년을 지나 아버지가 되시어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임마누엘, 그리스도 예수 -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지는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십니다.
1) 1금 NA1:1- (1.)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가 태어남에 관한 책이 있습니다.” - 아브라함의 아들의, 다윗의 아들의 그리스도의 예수의 태어남의 책, 또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의 태어남의 책, 또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가 태어남에 관한 책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 아브라함(아브라함의 아들의)과 다윗의 자손(다윗의 아들의) 예수 그리스도의 계(태어남,게네시스)보(글집,책,비블로스)라 [아브라함의 아들인, 다윗, 다윗의 아들인 그리스도, 그리스도인 예수의 태어남의 책입니다.]
2) 2금 NA1:2-6a (2,3,4,5,6a.)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 임금까지 열 세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 아브라함이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때로 다말, 라합, 룻 등에서부터 아들을 낳는데, 아브라함으로부터 모두 열 세 번 아들낳기를 거쳐 다윗 임금까지 이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이삭은 야곱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3 유다는 다말에게서(에서부터,엨스)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헤스론은 람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나손은 살몬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5 살몬은 라합에게서(에서부터,엨스) 보아스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보아스는 룻에게서(에서부터,엨스) 오벳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오벳은 이새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6ㄱ 이새는 다윗 왕(임금,바실류스)을 낳으니라(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3) 3금 NA1:6b-11 (6b,7,8,9,10,11.) “다윗으로부터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무렵 여고냐까지 열 네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다윗이 우리아의 것에서부터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다윗으로부터 모두 열 네 번 아들낳기를 거쳐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무렵 여고냐까지 이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6ㄴ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것)에게서(에서부터,엨스) 솔로몬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9 웃시야는(-요아스-아마샤-다른 웃시야) 요담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0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터옮김,메토이케이시아,3350)) 갈 때에(위에,에피)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4) 4금 NA1:12-16 (12,13,14,15,16.) -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뒤에 여고냐로부터 그리스도 예수까지 열 세 번 아들낳기가 이루어집니다.”- 바벨론으로 집터옮기기 뒤에 여고냐가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아들을 낳는데, 여고냐로부터 모두 열 두 번 아들낳기를 거쳐 요셉에까지 이르고, 요셉의 아내(아낙)인 마리아에서부터 그리스도로 불리는 예수가 아들로서낳아집니다. - 그리스도로 불리는 예수가 이렇게 해서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예수가 아버지가 아들낳은 것으로 낳아집니다. 이는 다윗의 아들 요셉은 마리아를 이녁의 아내로 받아들임으로써 예수는 요셉의 아들이 되고, 예수는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2 바벨론으로 사로잡혀(터옮김,메토이케이시아,3350) 간 후에(함께,메타)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3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4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사독은 아킴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맛단은 야곱을 낳고(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사내,아네르) 요셉을 낳았으니(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마리아(마리아라는 낱말은 없음, 그녀)에게서(에서부터,엨스) 그리스도라 칭하는(수동.말하다.레고) 예수가 나시니라(수동.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 -> 예수가 아버지가 아들낳은 것으로 낳아집니다. 그렇다면 예수를 낳은 이인 아버지는 요셉인가 아니면 그 누구인가?
5) 5금 NA1:17- (17.) “아브라함에서 그리스도까지 서른 아홉 번의 아들낳기와 한번의 아들낳아지가 일어납니다.” -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까지 아들낳기는 열 세 번, 다윗으로부터 바벨론으로 집터옮김에까지 아들낳기는 엘 네 번, 바벨론으로 집터옮김으로부터 요셉까지 아들낳기는 열 두 번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아들로 낳아지기가 됨으로써 아브라함에서 그리스도까지 모두 마흔 낳기가 이루어진 셈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7 그런즉 모든 대(태어남,게네아) 수가 아브라함부터(으로부터,아포) 다윗까지(까지,동안,헤오스) 열네 대(태어남,게네아)요 다윗부터(으로부터,아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터옮김,메토이케이시아,3350) 갈 때까지(까지,동안,헤오스) 열네 대(태어남,게네아)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터옮김,메토이케이시아,3350) 간 후부터(으로부터,아포) 그리스도까지(까지,동안,헤오스) 열네 대(태어남,게네아)더라
6) 6금 NA1:18-25 (18.19.20.21.22:23.24,25.)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까지 이렇게 네 토막으로 나누어집니다.” :
(6-1) 18 마리아가 성령으로부터 애배게 되다 -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는 아기보 안에 거룩한 검에서부터 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 아기보 안에서 거룩한 검에서부터 그녀가 가지고 있는 것(그)이 찾아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태어남,게네시스)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여격.에게) 약혼하고(수동.약혼하다,므네스튜오) 동거하기(함께오다,쉰에르ㅎ코마이) 전에(앞에,프린) 성령(거룩한검)으로(에서부터,엨스) 잉태[(배,아기보,가스테르)(안에서,엔)하여(가지다,에ㅎ코)]된 것이 나타났더니(수동.알아채다,찾다,휴리스코) [그러나(데)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남(겐네시스)는 이렇습니다. 요셉에게 마리아, 그의 어머니의(가) 약혼되어지면서(분사,수동.약혼하다,므네스튜오), 그들이 함께있기(쉰에르 ㅎ코마이) 앞서(프린) 그녀가(여성단수) 아기보(가스테르) 안에 거룩한 검(성령)에서부터(엨스) 가지고있는(분사.에ㅎ코) 것이(또는 그가-3인칭단수) 알아채졌습니다(찾아내어졌습니다)(수동.알아채다,찾아내다,휴리스코)]
(6-2) 19 요셉의 생각 - “그러나 그녀의 사내(바께)인 올바른 요셉은 그녀를 아니 들추고, 몰래 보내버리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9 그(그녀)의 남편(사내,아네르) 요셉은 의로운(올바른,디카이오스) 사람이라 그(그녀)를 드러내지(놀림거리만들다,데이그마티조)(하려고하다,ㅅ델로) 아니하고 가만히(몰래,랏드라) 끊고자(보내버리다,아폴뤼오) 하여(기꺼이하다,불로마이)
(6-3) 20-23 “그러나 요셉의 꿈에 님의 심부름꾼이 나타나 될 일을 일러줍니다.” -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꿈에 나타나 요셉에게 너의 아낙 마리아를 데려오는 것을 아니 두려워하라고 하면서 님께서 이루시려는 일을 일러줍니다.” - 그녀 안에 검에서부터 아버지가 아들로 낳아질 그는 거룩합니다.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십시오. 그는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질 것입니다. 이리 된 것은 이사야 7장 14절에서처럼 님께서 선지자를 거쳐서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꿈,오나르)하여(아래로,카타) 이르되 다윗의 자손(아들,휘오스) 요셉아 네 아내(아낙,아낙네,계집,귀네) 마리아 데려오기를(데려오다,파랄람바노) 무서워하지(명령.무섭다) 말라 그(그녀)에게(안에,으로,엔) 잉태된(수동.아버지가아들을 낳다,사내가아이를낳다,겐나오) 자는(중성단수.) 성령(검.프뉴마)으로(에서부터,엨스) 된 것이라 [왜냐하면 검(영,프뉴마)에서부터 그녀 안에 ‘아버지가 낳은 아들인’(아버지가 아들을 낳아진,사내가 아이를 낳아진) 그(중성단수)는 거룩하다(하기오스)] -> “아버지가 검(영,프뉴마)에서부터(이때 검(영,프뉴마)은 여자가 된다?) 그를 낳았다(아버지가 아들을 낳다,사내가 아이를 낳다.겐나오)”라고 능동태로 바꿀 수 있을까?
21 아들을 낳으리니(낳다,팈토,5088) 이름을 예수라 하라(명령.부르다,칼레오) 이는 그가 자기 백성(백성,라오스)을 그들의 죄(벗어난짓,하마르티아)에서(으로부터,아포) 구원할(건지다,소조) 자이심이라 하니라 => 예수 히브리어 ‘여호수아’ 혹은 ‘요수아’의 헬라어 번역으로써 당시 이스라엘에서는 흔한 이름이었다. 그 이름의 의미는 ‘여호와는 도움이시다’ 혹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이다.
22 이 모든 일이 된(일어나다,기노마이) 것은 주(님)께서(의하여,휘포) 선지자로(거쳐서,디아) 하신(수동.이야기하다,ㅎ레오) 말씀을 이루려(수동.채우다,플레로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 ㄱ)보라 처녀(아가씨,파르ㅅ데노스)가 잉태(배,아기보,가스테르)(안에서,엔)하여(가지다,에ㅎ코) 아들을 낳을(낳다,팈토)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복수.부르다,칼레오)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수동.옮기다,메ㅅ데르메뉴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우리와 함께,하나님] 함이라 (사 7:14)
(6-4) 24-25 “그러나 요셉은 그의 아낙(아내)가 낳은 아들의 이름을 예수라고 부릅니다.” - “요셉은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시킨대로 하여 예수라는 이름의 아들이 태어납니다.” - 요셉은 잠에서 일어나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시킨대로 그의 아낙(아내)를 데려옵니다. 그는 아들을 낳기까지 그녀를 아니 압니다. 그리고 그는 그의 이름을 예수라고 부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24 요셉이 잠(잠,휘프노스)에서(으로부터,휘포) 깨어 일어나(일어나다,에게이로) 주(님)의 사자(하나님의 사내심부름꾼,엥겔로스)의 분부대로(자리에앉히다,시키다,프로스타쏘) 행하여(만들다,포이에오)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데려오다,파랄람바노)
25 아들을 낳기(낳다,팈토)까지(까지,동안,헤오스) 동침하지(알다,기노스코) 아니하더니 낳으매(이 낱말은 없음) 이름(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부르다,칼레오)
* 고요의 한 마디 - “하나님께서 검(영,성령)에서부터 하나님과 함께 있다는 임마누엘이라는 아들,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 짓들에서 건저주시는 그리스도 예수 아들을 낳으십니다."
1)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지십니다. 다만 그 짬, 그 때 그 날은 아니 알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다짐을 이루는데 2 천 여 년을 보내셨습니다. 그 다짐을 이루시려고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되시어 검(영)에서부터 임마누엘 -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임마누엘, 그리스도 예수 -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짓들에서 건지는 그리스도라는 예수라는 아들을 낳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 예수께서 하늘로 올려 가신 뒤 이 땅에 다시 오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길 어연 2천 여 년이 지났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지십니다. 다만 저희는 그 짬, 그 때 그 날을 아니 알 뿐입니다. 그러니 저희는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이 2천 여년이 걸리는 것을 보면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다시 오심을 그처럼 고요히 기다립니다.
2) 예수스(예수)는 이렇게 하여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여기에는 다윗의 아들 요셉이 예수스(예수)를 이녁의 아들로 받아들이는 데 있습니다. 요셉을 다윗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요셉은 다윗의 아들입니다. 마리아가 거룩한검에서부터 아이를 뱄습니다. 이런 마리아를 그의 아내로 받아들입니다. 그럼으로써 마리아의 뱃속(아기보) 안에 있는 아이는 거룩한검에서부터 온 아이이기에 거룩한데, 이제 요셉의 아들이 됩니다. 이 이 거룩한 아이는 요셉의 피붙이 아들이 아니지만, 이제 요셉의 아들이 됩니다. 이리하여 예수스(예수)는 다윗의 아들이 됩니다. - 이는 요셉이 피붙이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라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을 낳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셉이 피붙이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로,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을 낳은 것은 그럼으로써 하느님의 나라로서 교회라는 것를 이루어가는 것임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나라로서 교회라는 것은 피붙이 모두삶(혈연공동체)가 아니라, 검의 아들(검에서부터온 아들)의 모두삶(검의 공동체, 그리스도의 피(혈연공동체)라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자면 교회의 낱(구성원)인 거룩한이(성도,신도,그리스도의 제자,크리스챤)은 이녁의 피붙이 아들과는 다른, 이녁이낳을검의 아들을 낳도록 하는 것입니다.
3. 기림노래 - 248장. 98장. 430장. -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거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어 내십니다.:248. 언약의 주 하나님/
우리와 함께 계신 하나님이라는 뜻인 임마누엘이란 이름을 가진 예수는 그의 백성을 그들의 벗어난 짓들로부터 건지십니다.: 98. 예수님 오소서/
올바른 요셉이 보내버리려고 한 그의 아낙을 님의 사내심부름꾼이 시킨 대로 데려옵니다.: 430. 주와 같이 길 가는것/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