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누가복음

누가복음 18장 18-34절 (63월) -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은 착하기로는 한

예수스 2019. 11. 1. 21:08

42 누가복음 18장 18-34절 (63월) -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은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시니, 모든 것을 보내버리고, 오갈 데 없어지고, 죽어지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십시오."


  때: 2019년 11월 1일(금). 성령강림절 뒤 스무째 주 성북로교회 금요기도회
  곳: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로 161번길


1. 누가복음 18장 18-34절 (63월) 얼게 -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에 관해 예수께서 한 마디 하십니다." - 첫째,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기 위해서, 있는 이는 이녁의 것을 몽땅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하늘 안에다 값진 몬을 가진 채, 나를 따르십시오. 둘째,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을 위해서, 착하기로는 한 분 뿐이신 하나님이 하십니다. 셋째,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예수의 제자는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이며, 어버이며,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예수를 따르면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넷째, 죽어져도 일어나기 위해서,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져도 일어납니다.


  1금 NA18:18-23 (18? 19. 20. 21. 22. 23.)
  2금 NA18:24-27 (24:25. 26? 27.)
  3금 NA18:28-30 (28. 29,30.)
  4금 NA18:31-34 (31:3233. 34.)

  1금 NA18:18-23 (18? 19. 20. 21. 22. 23.)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기 위해서, 있는 이는 이녁의 것을 몽땅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하늘 안에다 값진몬을 가진 채, 나를 따르십시오,” - 예수께서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기 위해 하나님의 시킴(계명)을 다 지켰는데, 더 무엇을 만들어야 하느냐고 물어온 나리에게 한 가지를 일러줍니다.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그대가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고 싶거들랑 한 가지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대가 가지고 있는 것 몽땅 팔아서,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그대는 하늘 안에다 값진몬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대는 빈털터리가 되어, 가난하게 되었으니 오로지 하나님께 기대게 됩니다. 그러니 그대는 나를 따르십시오, - 그대가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고 싶다면, 그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시킴들(계명)을 지킬 뿐 아니라, 있는 것 몽땅 나눠주고, 빈털터리가 되어, 가난뱅이가 되어 하나님을 따를 수밖에 없게 되었으니 하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대는 사람의 아들인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2금 NA18:24-27 (24:25. 26? 27.)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을 위해서,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십니다." -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이르십니다. 돈을 가지고 있는 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쪽하여 들어가기 아주 어렵습니다. 낙타를 바늘귀를 거쳐서 들어가게 하기가 있는 사람을 하나님의 나라를 쪽하여 들어가게 하기보다 쉽습니다. 그렇지만 누군가 건져지는 것은 사람에 의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에 의해서 됩니다. -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 임자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게 하시고 누군가를 건지시고, 끝없는 삶을 주시고,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십니다..

  3금 NA18:28-30 (28. 29,30.)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예수의 제자는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이며, 어버이며,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예수을 따르면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베드로는 말합니다.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우리는 이녁의 것들을 다 보내버리고 당신을 따릅니다. 이에 대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사람이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인 아내며, 맏아우들며, 어버이여, 아이들을 보내버리면, 오늘의 제때에 여러 가지 받고, 다가오는 짬에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그대가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는 것이 끝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4금 NA18:31-34 (31:3233. 34.) “죽어져도 일어나기 위해서,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져도 일어납니다.
" - 사람의 아들은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힌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무리에게 넘겨져서, 놀려지고, 부끄럽게 되고, 침뱉어지고, 죽어집니다. 이처럼 사람의 아들은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힌 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죽어졌습니다. 그리고는 사람의 아들은 사흘에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이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리는 것이 죽어지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 고요의 한 마디 -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을 위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그대는 그대의 있는 것, 그대의 피붙이 사람들, 그대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외톨이가 되었으니, 죽게 되었으니, 이제는 착하기로는 한 분 뿐이신 하나님께 오로지 기댈 수밖에 없어서, 그저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었다가 일어나는 것에 관해 예수께서 이렇게 일러주십니다.
  첫째, 착하기로는 한 분 뿐이신 하나님이십니다. -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는 것은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십니다.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 임자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끝없는 삶을 대물림하시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게 하시고, 건지시고,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주시고,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십니다.
  둘째, 있는 이는 끝없는 삶을 위해 이녁의 있는 것 몽땅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나를 따르십시오, - 끝없는 삶을 대물 받고 싶거든 있는 이가 하나님의 시킴(게명)을 다 지키고도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그대가 가지고 있는 것 몽땅 팔아서,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것인데, 그것은 하늘 안에다 값진몬을 가지는 것이고, 빈털털이가 되어, 가난하게 되었으니 하나님만을 기대어야 하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 있는 사람은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고 싶다면,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 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시킴들(계명)을 지킬 뿐 아니라, 가지고 있는 것 몽땅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어 하나님만을 따를 수밖에 없게 되었으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십시오.
  셋째, 예수의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이며, 어버이며,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예수를 따르면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이녁의 것인, 집이며, 아내며, 피붙이 맏아우들이며, 피붙이 어버이며, 피붙이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하나님을 따른다면 오늘의 제때에서는 여러 가지를 받을 것이고, 다가오는 짬에서는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예수의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는 것이 여러 가지를 받고 끝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넷째, 사람의 아들은 죽어져도 일어나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리기 위해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져도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이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혀진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졌지만 사흘에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사는 것이 죽어져도 일어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2. 누가복음 18장 18-34절 (63월) 새김 그리고 개역개정판(1998) -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은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시니, 모든 것을 보내버리고, 오갈 데 없어지고, 죽어지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십시오."


  1금 NA18:18-23 (18? 19. 20. 21. 22. 23.) “끝없는 삶을 대물림받기 위해서, 있는 이는 이녁의 것을 몽땅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하늘 안에다 값진 몬을 가진 채, 나를 따르십시오,” - 예수께서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기 위해 하나님의 시킴(계명)을 다 지켰는데, 더 무엇을 만들어야 하느냐고 물어온 나리에게 한 가지를 일러줍니다.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 계신 아버지로부터 그대가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고 싶거들랑 한 가지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대가 가지고 있는 것 몽땅 팔아서,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그대는 하늘 안에다 값진 몬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대는 빈털터리가 되어, 가난하게 되었으니 오로지 하나님께 기대게 됩니다. 그러니 그대는 나를 따르십시오, -> 그대가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고 싶다면, 그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시킴들(계명)을 지킬 뿐 아니라, 있는 것 몽땅 나눠주고, 빈털터리가 되어, 가난뱅이가 되어 하나님을 따를 수밖에 없게 되었으니 하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대는 사람의 아들인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8-30 부자 관리(마 19:16-30; 막 10:17-31)
18-27 하나님께서 구원하신다
18:18 어떤 관리(나리,아르ㅎ콘)가 물어 이르되 선한(착한,아가ㅅ도스)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만들다,포이에오) 영(끝없는,아이오니오스) 생(삶,조에)을 얻으리이까(대물림받다,클레로노메오)
1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착한,아가ㅅ도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착한,아가ㅅ도스) 이가 없느니라
20 네가 계명(복수,시킴.엔톨레)을 아나니 ㄱ)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출 20:12-16; 신 5:16-20
21 여짜오되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ㅎ퓔라쏘)
22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이르시되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명령.폴레오)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명령.디아디도미) 그리하면 하늘에서(안에서,엔) 네게 보화(값진몬,ㅅ데사우로스)가(대격.을) 있으리라(가지다,에ㅎ코) 그리고 와서(부사.명령.이리로,듀로) 나를 따르라(명령.아콜루ㅅ데오) 하시니
23 그 사람이 큰 부자이므로 이 말씀을 듣고 심히 근심하더라(페릴뤼포스)


  2금 NA18:24-27 (24:25. 26? 27.)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을 위해서,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십니다." -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이르십니다. 돈을 가지고 있는 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쪽하여 들어가기 아주 어렵습니다. 낙타를 바늘귀를 거쳐서 들어가게 하기가 있는 사람을 하나님의 나라를 쪽하여 들어가게 하기보다 쉽습니다. 그렇지만 누군가 건져지는 것은 사람에 의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에 의해서 됩니다. ->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 임자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게 하시고 누군가를 건지시고, 끝없는 삶을 주시고,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8:24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이르시되 재물(ㅎ크레마)이 있는(가지다,에ㅎ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을 쪽하여,에이스) 들어가기(에이스에르 ㅎ코마이)가 얼마나 어려운지(뒤스클로스)
25 낙타가(대격,을) 바늘귀로(거쳐서,디아) 들어가는(부정사.들어가다,에이셀코마이)  것이 부자가(대격.을) 하나님의 나라에(을 쪽하여,에이스) 들어가는(부정사.들어가다,에이셀코마이)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26 듣는 자들이 이르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부정사.수동.건지다,소조) 수 있나이까
27 이르시되 무릇 사람이(에 의해,파라)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에 의해,파라) 하실 수 있느니라


  3금 NA18:28-30 (28. 29,30.)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예수의 제자는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이며, 어버이며,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예수를 따르면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베드로는 말합니다.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우리는 이녁의 것들을 다 보내버리고 당신을 따릅니다. 이에 대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사람이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며, 어버이여, 아이들을 보내버리면, 오늘의 제때에 여러 가지 받고, 다가오는 짬에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그대가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는 것이 끝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28-30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무엇을 버릴 수 있어야 하는가? -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집이나 피붙이를 버리는 이가 현세와 내세 받을 몫
18:28 베드로가 여짜오되 보옵소서 우리가 우리의 것을 다 버리고(보내버리다,아ㅎ피에미) 주를 따랐나이다(따르다,아콜루ㅅ데오)
29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때문에,헤네카) 집(집,오이키아)이나 아내(아내,귀네)나 형제(복수,맏아우,아델ㅎ포스)나 부모(복수.어버이,고뉴스)나 자녀(복수.아이,텤논)를 버린(보내버리다,아ㅎ피에미) 자는
30 현(이,후토스)세(제때,카이로스)에(안에서,엔) 여러 배(여러가지,폴라플라시온)를 받고 내(오다,에르ㅎ코마이) 세(짬,아이온)에(안에서,엔) 영(끝없는,아이오니오스) 생(삶,조에)을 받지(가정법.받다,아폴람바노) 못할 자가 없느니라 하시니라


  4금 NA18:31-34 (31:3233. 34.) “죽어져도 일어나기 위해서,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져도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은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힌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무리에게 넘겨져서, 놀려지고, 부끄럽게 되고, 침뱉어지고, 죽어집니다. 이처럼 사람의 아들은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힌 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죽어졌습니다. 그리고는 사람의 아들은 사흘에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이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리는 것이 죽어지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31-34 죽음과 부활을 다시 이르시다(마 20:17-19; 막 10:32-34)
31-34 열두 제자에게 인자에게 일어날 일을 이르시다
18:3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을 통하여(거쳐서,디아) 기록된(수동,적다,그라포)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수동.텔레오)
32 인자가 이방인들(복수.무리,에ㅅ드노스)에게 넘겨져(수동.넘겨주다,파라디도미) 희롱을 당하고(수동.놀리다,엠파이조) 능욕을 당하고(수동.함부로하다,휘브리조) 침 뱉음을 당하겠으며(수동.침뱉다.엠프튀오)
33 그들은 채찍질하고(마스티고오) 그를 죽일(아포크테이노)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일어나다,아니스테미) 하시되
34 제자들이 이것을 하나도 깨닫지(알아채다,쉰이에미) 못하였으니 그 말씀이 감취었으므로(감추다,크륖토) 그들이 그 이르신 바를 알지(알다,기노스코) 못하였더라


  * 고요의 한 마디 -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는 것,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을 위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그대는 그대의 있는 것, 그대의 피붙이 사람들, 그대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외톨이가 되었으니, 죽게 되었으니, 이제는 착하기로는 한 분 뿐이신 하나님께 오로지 기댈 수밖에 없어서, 그저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었다가 일어나는 것에 관해 예수께서 이렇게 일러주십니다.
  첫째, 착하기로는 한 분 뿐이신 하나님이십니다. -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는 것은 착하기로는 한 분뿐이신 하나님이 하십니다. -> 하나님, 하나님의 나라 임자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끝없는 삶을 대물림하시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게 하시고, 건지시고,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주시고, 죽어져도 일어나게 하십니다.
  둘째, 있는 이는 끝없는 삶을 위해 이녁의 있는 것 몽땅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었으니 나를 따르십시오, - 끝없는 삶을 대물 받고 싶거든 있는 이가 하나님의 시킴(게명)을 다 지키고도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그대가 가지고 있는 것 몽땅 팔아서,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것인데, 그것은 하늘 안에다 값진 몬을 가지는 것이고, 빈털터리가 되어, 가난하게 되었으니 하나님만을 기대어야 하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는 것입니다. -> 있는 이는 끝없는 삶을 대물림 받고 싶다면, 착하기로는 오직 한 분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시킴들(계명)을 지킬 뿐 아니라, 가지고 있는 것 몽땅 나눠주고, 가난뱅이가 되어 하나님만을 따를 수밖에 없게 되었으니 하나님, 사람의 아들, 예수, 나를 따르십시오.
  셋째, 예수의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이녁의 집이며, 이녁의 피붙이 아내며, 맏아우들이며, 어버이며,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예수를 따르면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이녁의 것인, 집이며, 아내며, 피붙이 맏아우들이며, 피붙이 어버이며, 피붙이 아이들을 보내버리며, 하나님을 따른다면 오늘의 제때에서는 여러 가지를 받을 것이고, 다가오는 짬에서는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 예수의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는 것이 여러 가지를 받고 끝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넷째, 사람의 아들은 죽어져도 일어나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드리기 위해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져도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이 선지자들을 거쳐서 적혀진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이녁의 목숨을 보내버림으로써 죽어졌지만 사흘에 일어납니다. ->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사는 것이 죽어져도 일어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기림노래 - 94장. 319장. 513장. -
  그대는 있는 것을 몽땅 파십시오. 나눠주십시오. 이리로 오십시오. 나를 따르십시오.:  94.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건져지는 것, 끝없는 삶을 받는 것, 죽어져도 일어나는 것은 하나님이 하십니다.: 319. 말씀으로 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 때문에 그대의 집, 그대의 피붙이 아내, 맏아우들, 어버이, 아이들, 그리고 그대의 목숨을 보내버리면 여러 가지와 끝없는 삶을 받습니다.: 513. 헛된 욕망길을 가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