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아모스 7장 10-8장 3절 (14월) -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예언) 앞에서 죽으려고 아니 듣습니까?"
30 아모스 7장 10-8장 3절 (14월) -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예언) 앞에서 죽으려고 아니 듣습니까?"
- 여기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예언) 앞에서 죽으려고 아니 듣는 이스라엘이 있습니다.
때: 2021년 7월 4 성령강림절 뒤 일곱째 주일 교회학교교사주일 성북로교회 주일 예배
곳: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로 161번길 108번 성북로교회
1. 아모스 7장 10-8장 3절 (14월) 얼게 - 나의 님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은 나의 님 여호와의 앞말을 아니 받아들이고, 딴 데에서 하라 하고, 아니 말하게 하고, 아니 고치니 앞말대로 끝장이 납니다.
14월 7:10-8:3 1281쪽
1금 7:10-11 S
2금 7:12-13 S
3금 7:14-17 S
4금 8:1-3 P
- 물음? -
-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사이는 어떤 사이입니까? 나의 님과 나의 백성 사이 입니까?
- 아마샤는 누구입니까?
- 아마샤는 아모스를 누구라고 말합니까?
- 아모스는 이녁을 누구라고 말합니까?
- 아모스가 앞말을 하게 된 영문은 어떻습니까?
- 아모스는 7:11에서 누구에 대해 무슨 앞말을 합니까?
- 아마샤가 아모스에게 앞말을 아니 말하도록 하는 까닭은 몇가지나 됩니까?
- 아모스는 7:17에서 아마샤에 대해 어째서, 어떤(네 가지) 앞말을 합니까?
- 아모스가 7:17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앞말들은 무엇입니까?
-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앞말들을 되풀이 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 아모스는 뜬그림(환상,이상)으로 무엇을 봅니까?
- 아모스는 뜬그림(환상,이상)으로 본 한 광주리 안에 여름열매는 무엇을 뜻합니까?
- 아모스가 8:2-3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앞말들은 무엇입니까?
-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해 할 앞말들은 두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까? 그리 아니 되도록 하라는 뜻에 한 앞말이 있고, 그리 된다는 앞말로 갈래할 수 있습니까?
- 7:16에서 여호와의 말씀(다바르)과 8:3에서 여호와의 다짐(네움)이란 낱말을 쓴 까닭은 무엇입니까?
1) 1금 7:10-11 S "앞말을 헐뜯으며 아니 받아들이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2) 2금 7:12-13 S "앞말을 여기에서 아니 하고, 딴데에서 하라고 하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3) 3금 7:14-17 S "앞말을 아니 말하도록 하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4) 4금 8:1-3 P "앞말을 듣고 고칠 생각을 아니 하니 앞말대로 대로 죽습니다.
2. 아모스 7장 10-8장 3절 (14월) 새김 그리고 개역개정판(1998) -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예언) 앞에서 죽으려고 아니 듣습니까?"
- 여기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예언) 앞에서 죽으려고 아니 듣고 이스라엘이 있습니다.
1) 1금 7:10-11 S "앞말을 헐뜯으면 앞말대로 죽습니다."
- 너는 죽는다고 해주는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해주는말을 헐뜯으면 죽습니다.
- 깨우치라고 해주는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아니 깨우치면서 해주는말을 헐뜯으면 해주는말대로 됩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살리는 말씀인데 이 땅이 하느님의 말씀을 아니 받아들이면, 그야 죽음의 땅이 됩니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7: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에게로,엘413) 보내어(보내다,솨라흐7971)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집,바이트1004) 중(가운데,케립7130)에(안에,베) 아모스가 왕을(위에,알5921) 모반하나니(매다,묶다,카솨르7194) 그[의] 모든 말(복수.말씀,다바르1697)을(을,엩) 이 땅(땅,에레츠)이 견딜(담다,간직하다,쿨3557) 수(할수있다,할만하다,야콜3201) 없나이다
11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안에,베) 죽겠고(무트4191)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흙,아다마127)에서(의 위에서부터,메알) 떠나겠다(벗기다,갈라1540) 하나이다
1기림노래 : 너는 죽는다는 하느님의 말씀을 헐뜯습니까? 하느님의 말씀대로 죽습니다. - 84. 온 세상이 캄캄하여서
2) 2금 7:12-13 S "앞말을 여기에서 아니 하고, 딴데에서 하라고 하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 앞말을 여기에 하지 말고 딴 곳에서 하라니요? 하느님의 말씀이 들려져야 할 곳은 이곳인데, 딴 곳에서 하라니요?
- 앞말을 여기 말고 할 곳이 딴 곳이 있나요? 여기가 바로 하느님의 말씀이 들려져야 할 곳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이곳만이 아니라, 딴 곳에서가 아니라, 어디에서난 들려져야 합니다. 그런데 앞말을 이 곳에서 하지 말고 딴 곳에서 하라고 하니, 이곳은 앞말대로 죽습니다.
- 하느님의 말씀이 이곳에서 해져야 하는 까닭은 이 곳이 더럽혀졌기 때문입니다. 이곳이 더럽혀졌기에 더럽다고 말해주는 데, 그런 말하지 말라고 한다고 해서 이곳이 아니 더럽나요?
- 임금의 거룩한터, 다스림의 집은 아니 더럽혀지나요? 임금의 거룩한터, 다스림의 집인데도 이미 더렵혀졌습니다. 임금의 거룩한터, 다스림의 집인데도 이미 더렵혀졌기에 더럽다고 하는 말을 합니다. 임금의 거룩한터, 다스림의 집이라고 하는데 이미 더렵혀졌기에 더럽다고 말을 해주는데 아니 말하도록 하다니요.
- 그런데 이미 더렵혀졌기에 더럽다고 하는 말을 아니 한다고 해서 이미 더렵혀진 것이 없어지나요? 임금의 거룩한터, 다스림의 집이지만 이미 더렵혀졌기에 이제라도 더렵혀진 것을 없앰으로써 거룩하고 깨끗하게 하라고 그곳이 더럽다는 말을 해주는데, 다럽혀진 것을 고칠 생각을 아니하며, 아예 더럽다는 말을 아니 하도록 하는 것은 더럽다는 말을 아니 하면 이미 더렵혀진 것이 저절로 없어지나요?
- 더렵혀졌는데도 더럽다는 말을 아니 하기만 하면, 더렵혀진 것이 저절로 없어진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렇지 아니하므로 더렵혀졌는데도 더럽다는 말을 아니 하면, 더렵혀진 것이 저절로 아니 없어지고, 도리어 더렵혀지는 것만 더욱 많아지니까 더럽다는 말을 되뇌이고, 되풀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7: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에게로,엘413) 이르되 선견자야(뜬그림본이,호제2374) 너는 유다 땅(에레츠776)으로(에게로,엘413) 도망하여(명령.빠지다,빠져나가다,바라흐1272) 가서(명령.할라크1980) 거기에서나 떡(레헴3899)을 먹으며(명령,아칼398) 거기에서나 예언하고(니팔,앞말하다,나바5012)
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앞말하다.예언하다,나바5012) 말라 이는 왕(임금,멜레크4428)의 성소(거룩한터,미크다쉬,미케다쉬4720)요 나라(다스림,맘라카4467)의 궁궐(집,바이트1004)임이니라
2기림노래 : 여기가 바로 하느님의 말씀이 들려져야 할 곳입니다. - 389. 내게로 오라 하신 주님의
3) 3금 7:14-17 S "앞말을 아니 말하도록 하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깨우치시려고 나로 하여금 이스라엘 위에 앞말을 하시라고 해서 나는 앞말을 합니다. 선지자인 그대가 나에게 이스라엘 위에 하느님께서 하신 앞말을 아니 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나로 하여금 이스라엘 위에 하느님께서 하신 앞말대로 하시겠다는 것을 말하라고 하십니다. 곧 이스라엘은 사로잡혀가고 그의 땅에서 떠나게 될 것이요, 그대는 더러운 땅에 죽고, 그대의 아내는 갈보가 되고, 그대의 딸은 칼에 쓸어지고, 그대의 땅을 나누어질 것입니다.
앞말을 아니 듣고자, 앞말을 아니 말하도록 하니, 앞말대로 죽기 마련입니다.
앞말을 아니 말하도록 하여 앞말을 아니 듣고자 하니, 저절로 앞말대로 죽기 마련입니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앞말하는이,나비5030)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붙잡다,라카흐3947) 여호와께서 내게(에게로,엘413) 이르시기를 가서(명령.가다,할라크)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에게로,엘413) 예언하라(명령.니팔.앞말하다,예언하다,나바5012) 하셨나니
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말씀,다바르1697)을 들을지니라(명령,솨마8085 )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위에,알5921) 예언하지(니팔.앞말하다,예언하다,나바5012) 말며 이삭의 집(집,바이트1004)을 향하여(위에,알5921) 경고하지(뚝뚝떨어지다,나타프5197) 말라 하므로
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잇솨802)는 성읍(고을,이르5892) 가운데서(안에,베) 창녀가 될(자나2181) 것이요 네 자(복수.아들,벤1121)녀들(복수.딸,바트1323)은 칼에(안에,베) 엎드러지며(떨어지다,눕다,엎드리다,나팔5307) 네 땅(흙,아다마127)은 측량하여[줄(헤벨2256) 안에(베)] 나누어질(푸알.나누다,하라크2505) 것이며 너는 더러운(타마2931) 땅에서(위에,알) 죽을(무트4191)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흙,아다마)에서(의 위에서부터,메4408알5921) 떠나리라(벗기다,갈라1540) 하셨느니라
3기림노래 :하느님의 말씀을 아니 말하도록 하니, 하느님의 말씀대로 죽습니다, - 458.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할때
4) 4금 8:1-3 P "앞말을 듣고 고칠 생각을 아니 하니 앞말대로 대로 죽습니다.
- 나의 님,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은 끝장이 납니다. 나의 님,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을 아니 건너가십니다. 그날에 거룩한곳의 노래가 울부짖는 것이 됩니다. 곳곳에 주검이 많아 사람은 조용하게 내던질 것입니다.
-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앞말을 들려주시는데 앞말을 듣고 고칠 생각을 아니 하니 앞말대로 죽습니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8:1 주(나의님,아도나이136) 여호와께서 내게 이와 같이 보이셨느니라 보라 1)여름 과일(카이츠7017) 한 광주리(켈룹3619)이니라 (1, 히, 여름과일이란 말과 끝이란 말의 음과 같음))
2 그가 말씀하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이르되 여름 과일(카이츠7017) 한 광주리(켈룹3619니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 백성 이스라엘의(에게로.엘413) 끝(끝,마지막,케쯔7093)이 이르렀은즉(들어오다,보935) 내가 다시는(오드5750) 그를 용서하지(건너가다,아바르5674) 아니하리니
3 그 날에 궁전(헤칼1964)의 노래(복수.쉬라7892)가 애곡으로(울부짖다,야랄3213) 변할 것이며['변할'이란 낱말음 없음] 곳곳에(안에,베) 시체(단수.주검.페게르6297)가 많아서(많은,라브,랍7227) 사람이 잠잠히(조용하다,하스2016) 그 시체들을['그 시체들을'이란 낱말은 없음] 내어버리리라(던지다,솰라크7993) 주 여호와의 말씀(다짐,네움5002)이니라
4기림노래 : 앞말을 듣고 고칠 생각을 아니 하니 앞말대로 대로 죽습니다. - 472. 네 병든 손 내밀라고
5) 마무리 - * 고요의 한 마디 -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을 듣고, 아니 듣고에 따라 삶의 길과 죽음의 길로 갑니다.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에는 두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갈래는 그리 아니 되도록 하라는 뜻에 한 앞말이 있습니다. 둘째 갈래는 그리 된다는 앞말로 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 앞에서 듣고, 아니 듣고에 따라 삶과 죽음으로 갈래됩니다.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은 듣고, 아니 듣고에 따라 두 갈래 길로 이끕니다. 한 길은 삶의 길입니다. 이 길은 앞말을 듣고 그것을 이루려고 힘껏 하거나, 앞말을 듣고 고치면 사는 길입니다. 다른 한 길은 죽음의 길입니다. 앞말을 듣고도 그대로 아니 하거나, 앞말을 듣고 아니 고치면 죽어가는 길입니다.
- 또는 이렇게도 말 할 수 있습니다.
-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앞말은 듣는 이에게 두 갈래 길로 이끕니다. 한 길은 앞말대로 되어가는 길입니다. 앞말을 듣고 그것을 이루려고 힘껏 하거나, 앞말을 듣고 아니 고치면 앞말대로 가는 길입니다. 다른 한 길은 앞말대로 아니 되어가는 길입니다. 앞말을 듣고도 그대로 아니 하거나, 앞말을 듣고 고치면 앞말대로 아니 가는 길입니다.
- 그러니 살려주시려고 하느님께서 들려주시는 하느님의 말씀 앞에서, 살 것인가 죽을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어떻게 들을 것인가를 늘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오늘의 하나님의 말씀을 이제 성북로교회로 가져옵니다.
6) 성북로교회인 우리와 성북로교회의 교인인 이녁은 스스로 이렇게 묻습니다.
이녁은 하느님의 말씀은 살려주시는 말씀으로 여깁니까?
이녁은 하느님의 말씀을 헐뜯습니까?
이녁은 하느님의 말씀을 아니 듣고자 합니까?
이녁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아니 고치려고 합니까?
이녁은 하느님의 말씀을 여기에서 아니 듣고 딴 곳에서 듣고자 합니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