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3장 1-8절 (20월) -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됨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살아내십시오."
58 히브리서 13장 1-8절 (20월) -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됨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살아내십시오."
때: 2019년 9월 4일(수). 성령강림절 뒤 열둘째 주 성북로교회 수요기도회
곳: 대전광역시 유성구 성북로 161번길
1. 히브리서 13장 1-8절 (20월) -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해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됨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는 잣대이십니다. 이에 비추어, 이렇게 일곱 가지를 하십시오."
20월 13:1-8
1금 20:NA13:1-6 (1. 2. 3. 4. 5,6?)
2금 20:NA13:7-8 (7. 8.)]
1. 글의 차림에 따라 :
1금 20:NA13:1-6 (1. 2. 3. 4. 5,6?)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란 잣대 - "사람맞이, 살(육신), 돈에 대해 하나님께서 이리 말씀하시니, 너희는 이렇게 하십시오." - 하나님께서 사람맞이, 살(육신), 돈에 대해 이리 말씀하십니다. 첫째, 사람맞이에 대해; 어떤이들은 이것을 거쳐서 하나님심부름꾼들을 맞이하면서도 알지못합니다.(2ㄴ) 둘째, 살에 대해, 하나님께서 살섞이들(포르노스)과 난봉꾼들(모이ㅎ코스)을 따지실 것입니다.(4ㄴ) 셋째 돈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너를 아니 떠나시고, 너를 아니 버리십니다.(5ㄴ) - 그러니 너희는 이렇게 하십시오. 첫째, 맏아우사랑하기는 쭉하십시오.(1) 나그네맞이를 아니 잊으십시오,(2ㄱ) 묶인이들과 괴롭혀진이들을 되새기십시오.(3) 둘째, 짝짐은 값지고, 그 잠자리는 아니 더럽습니다.(4ㄱ) 셋째, 버릇은 아니돈좋아하여, 곁에있는것으로 쓰도록되십시오.(5ㄴ)
2금 20:NA13:7-8 (7. 8.) 사람됨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라는 잣대 - 사람됨에 대해 ; "한결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너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해주며, 너희를 이끈이들을 되새기며, 그들의 뒤끝을 살피면서, 그들의 맡김을 너희는 본받으십시오," - 그리하여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 처럼, 그리고 그들처럼, 어제, 오늘, 끝없이, 늘, 한결같이, 너희로 있도록 하십시오,
2. 뜻의 흐름에 따라 :
1) 하나님의 말씀이란 잣대
(1) 사람맞이에 대해 ; 어떤이들은 이것을 거쳐서 하나님심부름꾼들을 맞이하면서도 알지못합니다.(2ㄴ)
첫째, 맏아우사랑은 살아있어라.(1)
둘째, 너희는 나그네살핌의 것을 아니 잊으십시오.(2ㄱ)
셋째, 너희는 묶인이들을 되새기십시오.(3ㄱ)
넷째, 너희는 괴롭혀진이들을 되새기십시오.(3ㄴ)
(2) 살에 대해; 하나님께서 살섞은이들(포르노스)과 난봉꾼들(모이ㅎ코스)을 따지실 것입니다.(4ㄴ)
다섯째, 그러니 짝짐(혼인)은 값집니다. 잠자리(침대, 침실)는 아니더럽습니다.(4ㄱ)
(3) 돈에 대해 ; 그(하나님)가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를 아니 떠납니다. 나는 너를 아니 버립니다.(5ㄴ) 그러므로 나는 말합니다. 님은 나를 도우미이십니다. 나는 아니 두려워합니다.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하겠습니까?
여섯째, 너희는 됨됨이가 아니돈좋아하여, 곁에있는것들로 쓰도록되십시오.(5ㄱ)
2) 예수 그리스도라는 잣대.
사람됨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제, 오늘, 끝없이 그이십니다.(8)
일곱째, 너희는 예수 그리스스도를 따라 너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며, 너희의 길을 이끈이들을 되새기십니오.(7ㄱ) 그리하여 너희는 그들의 함의 뒤끝을 살피면서 그들의 맡김(믿음)을 본받으십시오.(7ㄴ)
* 고요의 한 마디 -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는 잣대이십니다."
사람맞이에 대해서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심부름꾼을 맞이하는 것이기도 하니, 맏아우사랑을 말할 것도 없고, 나그네맞이도 하고, 묶인이들, 괴롭혀진이들을 되새기십시오.
살에 대해서 : 하나님께서 살을 거룩하게 지키지길 바라셔서 살섞은이들이나 난봉꾼들은 따지십니다. 그렇습니다. 짝짐(혼인)은 값지고, 잠자리는 아니더럽습니다. 그러니 짝짐과 잠자리는 거룩하도록 지켜야 합니다.
돈에 대해서 : 버릇이 아니돈좋아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곁에있는것으로 쓰고도 넉넉하다고 여겨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도우미이시니 쓸거리를 채워주시기 때문입니다.
사람됨에 대해 : 예수 그리스도가 잣대입니다. 어떤 사람이 되느냐입니다. 누구를 본받고 사람이 되느냐에 대해, 한결 같은 예수 그리스도, 그를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고, 이끈이들, 이들을 본받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 처럼, 그들처럼 어제, 오늘, 끝없이, 늘 한결같이 너희로 있습니다.
이렇게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2. 히브리서 13장 1-8절 (20월) -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됨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살아내십시오."
1금 20:NA13:1-6 (1. 2. 3. 4. 5,6?) 사람맞이, 살, 돈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란 잣대 - "사람맞이, 살(육신), 돈에 대해 하나님께서 이리 말씀하시니, 너희는 이렇게 하십시오." - 하나님께서 사람맞이, 살(육신), 돈에 대해 이리 말씀하십니다. 첫째, 사람맞이에 대해; 어떤이들은 이것을 거쳐서 하나님심부름꾼들을 맞이하면서도 알지못합니다.(2ㄴ) 둘째, 살에 대해, 하나님께서 살섞이들(포르노스)과 난봉꾼들(모이ㅎ코스)을 따지실 것입니다.(4ㄴ) 셋째 돈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너를 아니 떠나시고, 너를 아니 버리십니다. - 그러니 너희는 이렇게 하십시오. 첫째, 맏아우사랑하기는 쭉하십시오. 나그네맞이를 아니 잊으십시오, 묶인이들과 괴롭혀진이들을 되새기십시오. 둘째, 짝짐은 값지고, 그 잠자리는 아니 더럽습니다. 셋째, 버릇은 아니돈좋아하여, 곁에있는것으로 쓰도록되십시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1-19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1-6 교회에서 사람, 살, 돈에 대해서 할 바
1-3 교회에서 믿는 사람에게 - 4가지
13:1 형제 사랑하기(ㅎ필라델ㅎ피아)를 계속하고(명령. 머물다, 메노)
2 손님 대접하기(ㅎ필롴세니아)를 잊지(명령. 잊다, 에필란ㅅ다노마이)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숨기다, 감추다, 란ㅅ다노) 천사들을 대접한(크세니조) 이들이 있었느니라
3 너희도 함께 갇힌(수동. 데스미오스) 것 같이 갇힌 자(복수. 데스미오스)를 생각하고(명령. 밈네스코) 너희도 몸(소마)을(안에, 엔) 가졌은즉 학대 받는(수동. 카쿠ㅎ케오) 자를 생각하라
4 교회에서 살(성)에 대하여 - 2가지 (살과 돈에 대한 것)- 혼인은 깨끗하기와 가진것 뿌듯하게 여기기 (만족-탐욕) - 하나님이 지켜보고 계신다
4 1)모든 사람은(안에, 엔) 결혼(가모스)을(주격) 귀히 여기고(티미오스) 침소(코이테)를(주격) 더럽히지 않게(아미안토스) 하라 음행하는 자들(복수. 포르노스)과 간음하는 자들(복수. 모이ㅎ코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크리노)
5 교회에서 돈에 대하여
5 돈을 사랑하지(돈좋아하는, 아ㅎ퓔라르귀로스)(짓, 버릇, 트로포스) 말고 있는(곁에있다, 파르에이미) 바를 족한(분명령.수동. 아르케오)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에레오) ㄱ)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가정법. 아니에미)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가정법. 엥카탈레이포)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다르레오) 말하되 ㄴ)주는 나를 돕는 이(보에ㅅ도스)시니 내가 무서워하지(ㅎ포베오)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2금 20:NA13:7-8 (7. 8.)] 사람됨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라는 잣대 - 사람됨에 대해 ; "한결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너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해주며, 너희를 이끈이들을 되새기며, 그들의 뒤끝을 살피면서, 그들의 맡김을 너희는 본받으십시오," - 그리하여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 처럼, 그리고 그들처럼, 어제, 오늘, 끝없이, 늘, 한결같이, 너희로 있도록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7-16 교회에서 이끄는 이, 예수님께, 하나님께 할 바
7-8 교회에서 이끄는 이들을 생각하며, 살펴보고, 닮으라 - 예수님의 한결같음을 읽어내라
13: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랄레오) 너희를 인도하던(헤게오마에) 자들을 생각하며(명령. 므네모뉴오) 그들의 행실(아나스트로ㅎ페)의 결말(엨바시스)을 주의하여 보고(아나ㅅ데오레오)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명령. 미메오마이)
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 고요의 한 마디 -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는 잣대이십니다."
사람맞이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심부름꾼을 맞이하는 것이기도 하니, 맏아우사랑을 말할 것도 없고, 나그네맞이도 하고, 묶인이들, 괴롭혀진이들을 되새기십시오.
살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살을 거룩하게 지키지길 바라셔서 살섞은이들이나 난봉꾼들은 따지십니다. 그렇습니다. 짝짐(혼인)은 값지고, 잠자리는 아니더럽습니다. 그러니 짝짐과 잠자리는 거룩하도록 지켜야 합니다.
돈에 대해서, 버릇이 아니돈좋아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곁에있는것으로 쓰고도 넉넉하다고 여겨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도우미이시니 쓸거리를 채워주시기 때문입니다.
사람됨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가 잣대입니다. 어떤 사람이 되느냐입니다. 누구를 본받고 사람이 되느냐에 대해, 한결 같은 예수 그리스도, 그를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고, 이끈이들, 이들을 본받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 처럼, 그들처럼 어제, 오늘, 끝없이, 늘 한결같이 너희로 있습니다.
3. 기림노래 - 393장. 219장, 336장.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 오늘, 끝없이 그이십니다.: 393. 오 신실하신 주/
사람맞이는 하나님심부름꾼을 맞이합니다. : 219. 주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의 말씀을 말해주고 이끈이의 뒤끝을 살피면서 그의 맡김을 본받으십시오.: 336. 환난과 핍박 중에도/
끝.